[롯데콘서트홀] 얍 판 츠베덴의 브람스 교향곡 제1번

오랜만에 롯데 콘서트 홀의 서울 시향 오케스트라 연주를 보고 왔다.현재 뉴욕·필 하모니 관현악단의 음악 감독으로 재직 중의 얍·팬·츠우에ー뎅 감독의 연주를 보러 간 야프·팬·츠우에ー뎅 감독은 2024년부터 향후 5년간 서울 시립 교향악단을 이끌게 된다고 한다.네덜란드인 감독은 히딩크 모두 친구인 단원들의 역량을 단기간에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다”오케스트라 트레이너”로 명성이 높다고 한다.철저히 실무형 지휘자로서 연습량을 강조.!한마디로 단원들을 엄격히 조련하겠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194726635477064&mediaCodeNo=257&OutLnkChk=Y”후스·히딩크의 친구”얍·팬·츠베뎅, 5년간 서울 시립 교향악단(서울 시립 교향악단)새 음악 감독으로 얍·팬·츠베뎅(Yaap Van Zweden)을 임명했다고 12일 밝혔다.얍·팬·츠우에뎅은 2024년 1월부터 5년간 서울 시향을 이끌게 된다.오세훈(오·세훈)서울시장과 얍·빵·츠우에뎅소울 시립 교향악단 음악 감독이 12일 서울시청 청사에서…… 그렇긴 www.edaily.co.kr거스 히딩크의 절친 얍 판 츠베덴, 5년간 서울시립교향악단 차기 음악감독으로 얍 판 츠베덴(Yaap Van Zweden)을 임명했다고 12일 밝혔다. 얍 판 츠베덴은 2024년 1월부터 5년간 서울시향을 이끌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얍 판 츠베덴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음악감독이 12일 서울시청 청사에서 www.edaily.co.kr이번 연주곡은 브람스의 교향곡 1번으로 웅장하게 시작됐다.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 교향곡 제1번(186276), 요하네스 브라흐메스, 심포니 1번(1in Cminor, Op.68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중 전주곡(186267),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 <트리스탄과 이졸데> 중 전주곡과 <사랑의 죽음>(185759), 요한 슈트라힘스 슈트라우스 소바트갑자기 교향곡이 무슨 뜻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이제야 나타났다.교향곡과 협주곡의 차이를..교향곡 vs협주곡 교향곡이란?관현악단이 연주하는 다양한 악장으로 되는 음악.심포니(Symphony)라고 부르며”동시에 울리는 소리”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신포니아(Symphonia)에서 유래.제4악장 구성 연주 시간이 길고 구성도 다양한 협주곡이란?독주자 함께 협연하는 형태.영어로 콘체르토(Concerto)라는”경합하는 ” 같은 라틴어”콘체 루타ー레(Concertare)”에 유래한다1. 요한·브람스(1833~1897), 교향곡번 홀(1862~76)브람스의 첫 교향곡은 베토벤을 연상시킨다.이른바”운명의 조성”로 불리는 “C단조”를 주조성에서 찍은 점에서 그렇다,”고난과 시련을 딛고 승리와 환희에 ” 가기 위해서 분투하면서 전진하는 극적 전개에서도 베토벤의 영향이 선명하다.이어 최종 악장에서는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의 선율을 떠올리는 주제까지 등장한다.여기에는 이유가 있으나, 실제로 그가 이 곡을 쓰면서 베토벤을 의식하고 정면 승부를 걸었기 때문이다.브람스가 교향곡 창작을 시도한 19세기 중엽의 유럽 음악계는 일종의 한계 상황에 처했다.베토벤이 9편의 위대한 교향곡을 남기고 떠난 뒤 그 뒤를 이은 교향곡 작곡가들은 한결같이 “악성”그늘 속에서 신음하고 있었다.멘델스존, 슈만 등이 나름대로 가치가 있는 매력적인 교향곡을 냈지만 그 중 어떤 것도 베토벤이 이룬 성취에 비교하긴 어려웠다.베를리오즈, 리스트, 바그너 등은 정면 돌파 대신”표제 교향곡”,”교향시”,”악극” 같은 우회로를 선택했다.더 이상”고전적인 교향곡”을 쓴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그런 인식은 그가 말한 유명한 말에 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배후에서 들려오는 거인(베토벤)의 발소리를 의식하면 아무래도 쓰는 마음에 안 들고, 그 거인의 구곡에 비해서 자신의 작품이 과연 존재 가치가 있겠느냐고 생각하면 자꾸 주저한다브람스는 처음의 교향곡을 세상에 내놓는 것에 이례적으로 긴 세월을 보냈다.20대 청년 시대에 감행한 교향곡에 대한 첫 도전(그 연장선상에서 탄생한 곡이 “피아노 협주곡 첫”이다)이 실패로 끝난 뒤 그는 더없이 신중히 접근했다.약 20년 동안 관현악 작곡에 대한 자신의 감각과 수완을 하나하나 닦고 발전시키고 간 것이다.다시 말하면 그는 “때를 기다리면서”자신의 구상과 역량을 꾸준히 닦고, 만들어 간 것이다.그 결과 그는 베토벤 특유의 “주제와 동기를 통한 발전 기법”에 가하고 자기만의 독자적인 어법도 확보할 수 있었다.마침내 1876년 11월 4일 칼스루에 대공의 궁정 극장에서 브람스의 첫 교향곡이 초연되었을 때 그는 어느덧 40대 중년이 되어 있었다.긴 과정과 하드 워크의 끝에 이 교향곡은 지나치게 다양하고 풍부한 악상과 극도로 치밀하고 견고한 구성을 갖추게 됐다.그래서”너무 심각하다””유창함이 부족하다”등의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베토벤의 뒤를 이어”교향곡 거장”의 출현을 기대한 당대의 청중과 비평가들은 이 곡을(소화하려면 결코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환영했다.당대 최고의 지휘자 한스·폰·뷰로ー은 이 곡을 “10번째 교향곡”라고 불렀었는데, 그것은 물론 베토벤이 남긴 “불멸의 9곡”을 계승할 만한 걸작이라는 의미였다.제1악장을 조금 당기면서-빨리 서주가 붙은 웅장한 소나타 형식을 취했고 이 첫번째 악장은 브람스가 작곡 과정에서 경험한 부담과 고충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다.마치”배후에서 들려오는 거인의 발소리”을 암시하듯 무거운 팀파니의 연타로 출발하고 견디면서 앞으로 나아가영웅적 주인공의 분투와 고뇌, 슬픈 동경과 갈망의 빛을 담고 있는 것 같다.제2악장을 걷게 늦게 소리를 충분히 펴고 가슴이 식은 서정과 아이 생각이 공존하는 잔잔한 악장이다.전의 악장을 덮은 무겁고 어두운 고뇌의 그림자가 사무치도록 아름다운 오보에 및 바이올린 솔로가 주는 온화하고 은은한 불빛 속에서 꾸준히 정화되어 갈 것 같다.제3악장, 다소 빠른 우아하게 더욱 활기 차고 유머러스한 표정, 유연한 리듬을 가진 브람스 특유의 춤 노래 제4악장 매우 느린-다소 걸음처럼 느린-빨리 진행하지만 서두르지 말고-그러나 생생하게 주부는 찬가식 주제 선율의 도도한 흐름에 타고 더욱 확신에 찬 투쟁이 전개된다.그리고 그 격렬한 전투 끝에 이르는 마지막 절정에서는 영광의 승리와 해방의 함성이 장쾌하게 울린다.1. 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 교향곡 1번(186276) 브람스의 첫 교향곡은 베토벤을 연상시킨다. 이른바 ‘운명의 조성’이라 불리는 ‘C단조’를 주조성으로 따온 점에서 그러하며, ‘고난과 시련을 딛고 승리와 환희로’ 나아가기 위해 분투하며 전진하는 듯한 극적 전개에서도 베토벤의 영향이 선명하다. 심지어 마지막 악장에서는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 선율을 떠올리게 하는 주제까지 등장한다.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지만 실제로 그가 이 곡을 쓰면서 베토벤을 의식해 정면 승부를 걸었기 때문이다. 브람스가 교향곡 창작을 시도했던 19세기 중엽 유럽 음악계는 일종의 한계 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베토벤이 9편의 위대한 교향곡을 남기고 떠난 뒤 그 뒤를 이은 교향곡 작곡가들은 하나같이 악성의 그림자 속에서 신음하고 있었다. 멘델스존, 슈만 등이 나름대로 가치 있고 매력적인 교향곡을 내놓았지만 그중 어느 것도 베토벤이 이룬 성취에 비하기는 어려웠다. 베를리오즈, 리스트, 바그너 등은 정면 돌파 대신 표제 교향곡 교향시 악극 같은 우회로를 선택했다. 더 이상 고전적인 교향곡을 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처럼 보이며, 그런 인식은 브람스가 한 유명한 말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등 뒤에서 들려오는 거인(베토벤)의 발자국 소리를 의식하면 차마 쓸 엄두가 나지 않고, 그 거인의 아홉 곡에 비해 자신의 작품이 과연 존재가치가 있을까 생각하면 자꾸 망설여진다 브람스는 최초의 교향곡을 세상에 내놓는 데 이례적으로 오랜 세월을 보냈다. 20대 청년 시절 감행한 교향곡에 대한 첫 도전(그 연장선상에서 탄생한 곡이 ‘피아노 협주곡 1번’이다)이 무산된 뒤 그는 더없이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20여 년에 걸쳐 관현악 작곡에 대한 자신의 감각과 수완을 하나하나 갈고 닦으며 발전시켜 나간 것이다. 다시 말해 그는 ‘시간을 기다리며’ 자신의 구상과 역량을 꾸준히 갈고 닦으며 단련해 나갔던 것이다. 그 결과 그는 베토벤 특유의 주제와 동기를 통한 발전기법에 더해 자신만의 독자적인 어법도 확보할 수 있었다. 마침내 1876년 11월 4일 카를스루에 대공의 궁정극장에서 브람스의 첫 교향곡이 초연됐을 때 그는 어느덧 40대 중년이 되어 있었다. 오랜 과정과 고된 작업 끝에 이 교향곡은 지나치게 다양하고 풍부한 악상과 극도로 치밀하고 견고한 구성을 갖추게 되었다. 이 때문에 너무 심각하다 유창함이 부족하다는 등의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베토벤의 뒤를 이을 교향곡 거장의 출현을 기대했던 당대 청중과 비평가들은 이 곡을 (소화하기에 결코 만만치 않음에도) 환영했다. 당대 최고의 지휘자 한스 폰 뷰로는 이 곡을 ’10번째 교향곡’이라고 불렀는데, 그것은 물론 베토벤이 남긴 ‘불멸의 9곡’을 계승할 만한 걸작이라는 뜻이었다. 1악장을 살짝 끌면서-일찍 서주가 달린 웅장한 쏘나타 형식을 취한 이 첫 번째 악장은 브람스가 작곡 과정에서 겪은 부담과 고충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다. 마치 ‘등 뒤에서 들려오는 거인의 발자국 소리’를 암시하듯 묵직한 팀파니의 연타로 출발해 이를 견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영웅적 주인공의 분투와 고뇌, 애틋한 동경과 갈망의 빛을 담고 있는 듯하다. 제2악장을 걷는 것처럼 느리고, 소리를 충분히 뻗어 가슴이 시린 서정과 애상이 공존하는 완서악장이다. 앞의 악장을 덮은 무겁고 어두운 고뇌의 그림자가 시리게 아름다운 오보에 및 바이올린 솔로가 자아내는 잔잔하고 은은한 광휘 속에서 서서히 정화되어 가는 듯하다. 제3악장, 다소 빠르고 우아하게 한층 활기차고 유머러스한 표정, 유연한 리듬을 가진 브람스 특유의 춤곡 제4악장, 아주 느리게-다소 걷는 듯 느리게-빨리 진행되지만 서두르지 않고-하지만 생생하게 주부에서는 찬가풍 주제 선율의 도도한 흐름을 타고 한층 확신에 찬 투쟁이 전개된다. 그리고 그 치열한 전투 끝에 이르는 마지막 클라이맥스에서는 영광의 승리와 해방의 함성이 장쾌하게 울려 퍼진다.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박쥐 서곡 https://youtu.be/khDiY7BUvpQ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박쥐 서곡 https://youtu.be/khDiY7BUvpQ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박쥐 서곡 https://youtu.be/khDiY7BUvp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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